새마을국제개발전공 (Saemaul and International Development Major)
2024년도 교육과정
| 개설전공 | 교과목명 | 이수구분 | 학점 (시간) |
|---|---|---|---|
| 새마을국제개발전공 | 국제개발협력의이해 | 기초공통 | 3(3) |
| 박정희리더십의이해 | 기초공통 | 3(3) | |
| 사회조사방법론 | 기초공통 | 3(3) | |
| 새마을정신의이해 | 기초공통 | 3(3) | |
| 새마을정책액션플랜 | 기초공통 | 2(2) | |
| 특별활동1 | 기초공통 | 1(1) | |
| 특별활동2 | 기초공통 | 1(1) | |
| 특별활동3 | 기초공통 | 1(1) | |
| 한국경제의이해 | 기초공통 | 3(3) | |
| 한국사회의이해 | 기초공통 | 3(3) | |
| 한국의환경정책및관리 | 기초공통 | 3(3) | |
| 현장인턴십(1) | 기초공통 | 2(2) | |
| 현장인턴십(2) | 기초공통 | 3(3) | |
| 환경정책과지속가능발전 | 기초공통 | 3(3) | |
| NGO와국제개발협력 | 전공 | 3(3) | |
| 갈등과협상관리 | 전공 | 3(3) | |
| 개발도상국정치 | 전공 | 3(3) | |
| 경제발전론 | 전공 | 3(3) | |
| 국제개발프로젝트관리 | 전공 | 3(3) | |
| 국제교류론 | 전공 | 3(3) | |
| 국제기구론 | 전공 | 3(3) | |
| 글로벌경제론 | 전공 | 3(3) | |
| 글로벌환경이슈 | 전공 | 3(3) | |
| 농촌개발론 | 전공 | 3(3) | |
| 다문화와개발협력 | 전공 | 3(3) | |
| 비교지역사회개발연구 | 전공 | 3(3) | |
| 빈곤과사회정책 | 전공 | 3(3) | |
| 새마을국제개발:이슈와토론 | 전공 | 3(3) | |
| 새마을국제개발세미나 | 전공 | 3(3) | |
| 새마을국제개발현장학습1 | 전공 | 1(1) | |
| 새마을국제개발현장학습2 | 전공 | 1(1) | |
| 새마을국제개발현장학습3 | 전공 | 1(1) | |
| 새마을운동사례연구 | 전공 | 3(3) | |
| 새마을운동실천기법 | 전공 | 3(3) | |
| 새마을지역개발계획론 | 전공 | 3(3) | |
| 인적자원개발론 | 전공 | 3(3) | |
| 정보통신활용과지역개발 | 전공 | 3(3) | |
| 정책분석및평가 | 전공 | 3(3) | |
| 주민참여론 | 전공 | 3(3) | |
| 지도자론 | 전공 | 3(3) | |
| 지역개발과마케팅 | 전공 | 3(3) | |
| 지역사회개발론 | 전공 | 3(3) | |
| 지역사회와공중보건 | 전공 | 3(3) | |
| 지역사회와협동조합 | 전공 | 3(3) | |
| 통계분석 | 전공 | 3(3) | |
| 논문연구 | 연구학점 | 3(3) |
새마을경제개발전공 (Saemaul and Economic Development Major)
2024년도 교육과정
| 개설전공 | 교과목명 | 이수구분 | 학점 (시간) |
|---|---|---|---|
| 새마을경제개발전공 | 국제개발협력의이해 | 기초공통 | 3(3) |
| 박정희리더십의이해 | 기초공통 | 3(3) | |
| 사회조사방법론 | 기초공통 | 3(3) | |
| 새마을정신의이해 | 기초공통 | 3(3) | |
| 새마을정책액션플랜 | 기초공통 | 2(2) | |
| 특별활동1 | 기초공통 | 1(1) | |
| 특별활동2 | 기초공통 | 1(1) | |
| 특별활동3 | 기초공통 | 1(1) | |
| 한국경제의이해 | 기초공통 | 3(3) | |
| 한국사회의이해 | 기초공통 | 3(3) | |
| 한국의환경정책및관리 | 기초공통 | 3(3) | |
| 현장인턴십(1) | 기초공통 | 2(2) | |
| 현장인턴십(2) | 기초공통 | 3(3) | |
| 환경정책과지속가능발전 | 기초공통 | 3(3) | |
| NGO와국제개발협력 | 전공 | 3(3) | |
| 갈등과협상관리 | 전공 | 3(3) | |
| 개발도상국정치 | 전공 | 3(3) | |
| 경제발전론 | 전공 | 3(3) | |
| 국제개발프로젝트관리 | 전공 | 3(3) | |
| 국제교류론 | 전공 | 3(3) | |
| 국제기구론 | 전공 | 3(3) | |
| 글로벌경제론 | 전공 | 3(3) | |
| 글로벌환경이슈 | 전공 | 3(3) | |
| 농촌개발론 | 전공 | 3(3) | |
| 다문화와개발협력 | 전공 | 3(3) | |
| 비교지역사회개발연구 | 전공 | 3(3) | |
| 빈곤과사회정책 | 전공 | 3(3) | |
| 새마을국제개발:이슈와토론 | 전공 | 3(3) | |
| 새마을국제개발세미나 | 전공 | 3(3) | |
| 새마을경제개발현장학습1 | 전공 | 1(1) | |
| 새마을경제개발현장학습2 | 전공 | 1(1) | |
| 새마을경재개발현장학습3 | 전공 | 1(1) | |
| 새마을운동사례연구 | 전공 | 3(3) | |
| 새마을운동실천기법 | 전공 | 3(3) | |
| 새마을지역개발계획론 | 전공 | 3(3) | |
| 인적자원개발론 | 전공 | 3(3) | |
| 정보통신활용과지역개발 | 전공 | 3(3) | |
| 정책분석및평가 | 전공 | 3(3) | |
| 주민참여론 | 전공 | 3(3) | |
| 지도자론 | 전공 | 3(3) | |
| 지역개발과마케팅 | 전공 | 3(3) | |
| 지역사회개발론 | 전공 | 3(3) | |
| 지역사회와공중보건 | 전공 | 3(3) | |
| 지역사회와협동조합 | 전공 | 3(3) | |
| 통계분석 | 전공 | 3(3) | |
| 동아시아경제세미나 | 전공 | 3(3) | |
| IT와경제발전 | 전공 | 3(3) | |
| 경제분석론 | 전공 | 3(3) | |
| 한국경제세미나 | 전공 | 3(3) | |
| 금융시장과경제발전 | 전공 | 3(3) | |
| 정책과정론 | 전공 | 3(3) | |
| 논문연구 | 연구학점 | 3(3) |
공공정책및리더십전공 (Public Policy and Leadership Major)
2024년도 교육과정
| 개설전공 | 교과목명 | 이수구분 | 학점 (시간) |
|---|---|---|---|
| 공공정책및리더십전공 | 국제개발협력의이해 | 기초공통 | 3(3) |
| 박정희리더십의이해 | 기초공통 | 3(3) | |
| 사회조사방법론 | 기초공통 | 3(3) | |
| 새마을정신의이해 | 기초공통 | 3(3) | |
| 새마을정책액션플랜 | 기초공통 | 2(2) | |
| 특별활동1 | 기초공통 | 1(1) | |
| 특별활동2 | 기초공통 | 1(1) | |
| 특별활동3 | 기초공통 | 1(1) | |
| 한국경제의이해 | 기초공통 | 3(3) | |
| 한국사회의이해 | 기초공통 | 3(3) | |
| 한국의환경정책및관리 | 기초공통 | 3(3) | |
| 현장인턴십(1) | 기초공통 | 2(2) | |
| 현장인턴십(2) | 기초공통 | 3(3) | |
| 환경정책과지속가능발전 | 기초공통 | 3(3) | |
| IT와경제발전 | 전공 | 3(3) | |
| 갈등과협상관리 | 전공 | 3(3) | |
| 거시경제학 | 전공 | 3(3) | |
| 경제개발현장학습1 | 전공 | 1(1) | |
| 경제개발현장학습2 | 전공 | 1(1) | |
| 경제개발현장학습3 | 전공 | 1(1) | |
| 경제발전론 | 전공 | 3(3) | |
| 경제분석론 | 전공 | 3(3) | |
| 경제정책 | 전공 | 3(3) | |
| 국제개발론 | 전공 | 3(3) | |
| 국제경제분석 | 전공 | 3(3) | |
| 국제금융론 | 전공 | 3(3) | |
| 글로벌환경이슈 | 전공 | 3(3) | |
| 금융시장과경제발전 | 전공 | 3(3) | |
| 도시및지역계획 | 전공 | 3(3) | |
| 동아시아경제세미나 | 전공 | 3(3) | |
| 리더십사례연구 | 전공 | 3(3) | |
| 보건과경제발전 | 전공 | 3(3) | |
| 새마을운동사례연구 | 전공 | 3(3) | |
| 새마을운동실천기법 | 전공 | 3(3) | |
| 인적자본과노동시장 | 전공 | 3(3) | |
| 재정계획과투자론 | 전공 | 3(3) | |
| 정부개혁론 | 전공 | 3(3) | |
| 정책과정론 | 전공 | 3(3) | |
| 정책분석및평가 | 전공 | 3(3) | |
| 정책세미나 | 전공 | 3(3) | |
| 정책이슈와토론 | 전공 | 3(3) | |
| 주민참여론 | 전공 | 3(3) | |
| 지역경제학 | 전공 | 3(3) | |
| 지역발전과인프라 | 전공 | 3(3) | |
| 지역사회와공중보건 | 전공 | 3(3) | |
| 통계분석 | 전공 | 3(3) | |
| 한국경제세미나 | 전공 | 3(3) | |
| 한국의근현대경제사 | 전공 | 3(3) | |
| 환경정책세미나 | 전공 | 3(3) | |
| 논문연구 | 연구학점 | 3(3) |
산림및환경정책전공 (Forest Resources and Environmental Policy)
2024년도 교육과정
| 개설전공 | 교과목명 | 이수구분 | 학점 (시간) |
|---|---|---|---|
| 산림및환경정책전공 | 국제개발협력의이해 | 기초공통 | 3(3) |
| 박정희리더십의이해 | 기초공통 | 3(3) | |
| 사회조사방법론 | 기초공통 | 3(3) | |
| 새마을정신의이해 | 기초공통 | 3(3) | |
| 새마을정책액션플랜 | 기초공통 | 2(2) | |
| 특별활동1 | 기초공통 | 1(1) | |
| 특별활동2 | 기초공통 | 1(1) | |
| 특별활동3 | 기초공통 | 1(1) | |
| 한국경제의이해 | 기초공통 | 3(3) | |
| 한국사회의이해 | 기초공통 | 3(3) | |
| 한국의환경정책및관리 | 기초공통 | 3(3) | |
| 현장인턴십(1) | 기초공통 | 2(2) | |
| 현장인턴십(2) | 기초공통 | 3(3) | |
| 환경정책과지속가능발전 | 기초공통 | 3(3) | |
| 갈등과협상관리 | 전공 | 3(3) | |
| 글로벌환경이슈 | 전공 | 3(3) | |
| 기후변화적응이론및실제 | 전공 | 3(3) | |
| 기후변화정책 | 전공 | 3(3) | |
| 농업기술과발전 | 전공 | 3(3) | |
| 리더십사례연구 | 전공 | 3(3) | |
| 사방및복원생태학 | 전공 | 3(3) | |
| 산림경영및정책학 | 전공 | 3(3) | |
| 산림경제학 | 전공 | 3(3) | |
| 산림과단기소득 | 전공 | 3(3) | |
| 산림및환경정책현장학습1 | 전공 | 1(1) | |
| 산림및환경정책현장학습2 | 전공 | 1(1) | |
| 산림및환경정책현장학습3 | 전공 | 1(1) | |
| 산림생태학 | 전공 | 3(3) | |
| 산림이슈세미나 | 전공 | 3(3) | |
| 산림자원학 | 전공 | 3(3) | |
| 수목번식및임목육종학 | 전공 | 3(3) | |
| 수목학 | 전공 | 3(3) | |
| 조림학 | 전공 | 3(3) | |
| 지구환경의사회경제적이슈 | 전공 | 3(3) | |
| 지속가능한에너지정책과계획 | 전공 | 3(3) | |
| 통계분석 | 전공 | 3(3) | |
| 환경공학개론 | 전공 | 3(3) | |
| 환경생태학 | 전공 | 3(3) | |
| 환경정책세미나 | 전공 | 3(3) | |
| 논문연구 | 연구학점 | 3(3) |
수자원관리전공 (Water Resources Management)
2024년도 교육과정
| 개설전공 | 교과목명 | 이수구분 | 학점 (시간) |
|---|---|---|---|
| 수자원관리전공 | 수리학개론 | 기초공통 | 3(3) |
| 수문학개론 | 기초공통 | 3(3) | |
| 수자원과학기술및적정기술 | 기초공통 | 3(3) | |
| 수자원관리현장학습1 | 기초공통 | 1(1) | |
| 수자원관리현장학습2 | 기초공통 | 1(1) | |
| 수자원정책세미나 | 기초공통 | 2(2) | |
| 글로벌수자원산업 | 전공 | 3(3) | |
| 기후변화와수자원관리 | 전공 | 3(3) | |
| 수자원거버넌스및관리정책 | 전공 | 3(3) | |
| 수자원시스템및수질관리론 | 전공 | 3(3) | |
| 수자원액션플랜 | 전공 | 2(2) | |
| 원격탐사와수환경관리 | 전공 | 3(3) | |
| 지속가능한도시물관리 | 전공 | 3(3) | |
| 지속가능한에너지정책과계획 | 전공 | 3(3) | |
| 해수및담수관련기술공학 | 전공 | 3(3) |

